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기

티스토리 조회수는 높은데 수익이 너무 낮다면? - CTR 1% 미만 / 광고 연동 충돌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정상적으로 잘 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혹 저처럼 잘못된 광고 연동으로 너무 낮은 애드센스 수익을 받고 있는 사람이 한 두분쯤은 있지 않을까 하여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연동 충돌에 관한 글입니다.

 

 

 

페이지뷰는 높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너무 낮은 경우

 

 

페이지뷰는 얼마나 높아야 하는지, 수익은 얼마나 낮아야 하는지 사람마다 기준치가 다를텐데요. 천단위에 가까운 조회수에 5달러 이하라면 이 문제를 한번쯤은 검토해봐야 하지 않나 싶어요.

 

CPC, 즉 클릭당 광고료가 너무 낮아서 0.0X 광고만 찍힌다면 CTC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겠지만,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CTR, 즉 클릭율 자체가 낮은 경우입니다.

 

 

CTR이 낮은 경우

 

 

고수분들은 CTR이 훨씬 높겠지만, 1~3%가 나온다면 그럭저럭이지 않나 싶은데요. 1% 미만이 나온다면 이 문제를 봐주세요. 

 

아! 하지만 조회수가 1000 미만이라면 CTR이 1%를 넘더라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초보라면
CTR 상관없이
모두 한 번씩은 확인해보자!

 

 

저 같은 경우에는 조회수 1000 미만일 때도 광고 연동 충돌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설정을 바꾼 적이 없으니) 그때 CTR이 1~2% 사이였거든요. 

 

가끔 천단위를 넘길 때는 아예 인식을 못했었고,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페이지뷰가 천단위로 진입하고 나니까 CTR이 1% 미만을 한참 밑돌더라구요. 하루 이틀이 아니라 계~속 밑돌았습니다.

 

아마 광고 연동 기능이 충돌하니까 갑작스러운 페이지뷰 증가를 못 따라가는 것 같았어요. 카카오뷰나 다음 메인 등을 통해서 조회수 떡상! 급상승! 이런 걸 맞아도 수익에는 변화가 없다? 그럼 꼭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그럼 광고 연동 충돌은 어디서 확인하냐면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 티스토리 스킨에다가 모두들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뒀을 겁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자체 기능인 [수익] 메뉴에서 [전체 자동광고]를 켜 둔 경우도 있을 거고요. 

 

이렇게 두 가지를 모두 적용하게 되면, 저처럼 CTR이 아주 낮은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 [스킨편집]에 넣어둔 코드는 그 자체로써 '자동광고' 코드의 역할을 하거든요(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자동광고 기능을 켜 둔 경우). 그런데 거기에다가 티스토리 광고 연동 기능으로 '자동광고'를 또 얹어버렸으니 뭔가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아요.

 

네, 아주 정확히 말하자면 티스토리의 공식 공지가 없었으니 이 문제가 '광고 연동 충돌'인지는 알 수 없지만, 두 가지 모두 적용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전 정확하게 수익이 10배가 올랐습니다.

 

그 전이 워낙 처참해서 10배라고 해봤자 여전히 아주 귀엽고 귀여운 수준인데요. 그래도 설정 하나 바꾼 것만으로 이렇게 올랐다는 것이 중요하니까 수익 인증은 하지 않고 이렇게 말로 때워 봅니다.

 

 

 


 

 

그럼 제가 설정한 것을 보여드릴게요.

 

[페이지 내 광고를 자동광고로 적용하는 경우]

 

1. [스킨편집]에서 애드센스 코드는 삭제하거나,

1. [수익] 메뉴의 [전체 자동광고] 기능을 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애드센스 코드를 삭제하는 것이 낫겠죠. 

 

 

 

[페이지 내 광고를 수동광고로 적용하는 경우]

 

1. [스킨편집]에서 애드센스 코드를 삭제한다.

 

2. [수익] 메뉴의 [전체 자동광고]를 키되, 본문 상단, 본문 중간, 본문 하단 광고는 모두 끈다.

 

 

3. [전체 자동광고]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서

 

[글 본문] 항목은 체크를 해제한다.

 

 

그리고 이것도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전 같이 적용을 한 것이라서 말씀을 드릴게요.

4.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 - [연필 아이콘 누르기] - 광고 설정에서 아래 기능을 꺼주세요.

 

 

글 내에서 수동광고를 적용했더라도, 자동광고 기능이 기존에 적용한 수동광고까지 재편성 해버리는 기능으로 알고 있어요. 내가 설정해놓은 수동광고를 건드리지 않았으면 할 때, 이 기능을 꺼주세요.

 

 

제가 적용한 설정은 여기까지이고,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게 맞다면 1일 이내에 수익 변화가 있으실 거예요.

 

 


 

 

애널리틱스나 서치콘솔의 경우에도 스킨편집에서 코드로 넣은 후에,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으로 또 설정을 하게 되면 이탈률이라던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두가지는 애초에 고수분들의 블로그를 보고 코드를 다 뺐었는데요. 왜 애드센스 코드는 생각을 못했나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애드센스 코드가 자동광고 코드인 것도 알고 있었는데요!ㅎㅎㅎ

 

CTR로 검색을 많이 했지만 자동광고 코드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알려주는 곳은 없었거든요. 아예 별개의 지식으로, 자동광고 코드는 가능하면 삭제하라는 글이 있었을 뿐이었죠. 흑흑 초보에게는 같은 말로 들리지 않는단 말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제대로 잘 해두셨을 것 같고, 중복 적용을 했더라도 다른 설정 등의 영향으로 저처럼 직접적인 수익의 변화는 없을지도 모르는데요.

 

그래도 저와 똑같은 현상을 겪으시는 분이 있다면 광명 찾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장문의 길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1줄 요약: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모두 티스토리 자체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스킨편집에 넣어둔 코드는 모두 삭제하자!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