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왓챠 자동결제를 해지한다는 것이 깜빡하고 있다가, 카드 결제 문자를 받고 나서 해지 후 환불을 받게 되었는데요. 다소 불편하게 되어 있어서 글을 남겨봅니다.
원칙적으로 왓챠,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시즌, 구글 등 국내 6개 OTT 플랫폼 사업자 모두, 결제 후 7일 이내 콘텐츠 미사용 시 전액 환불을 해줘야 합니다.
2021년 1월 경 공정거래위원회가 불공정 약관으로 시정조치를 내린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조항입니다.
이 내용을 언젠가 뉴스에서 보고 어렴풋이 기억을 하고 있었고, 네이버 멤버십과 웨이브에서도 자동결제 후 7일 이내 해지 버튼을 눌러서 바로 소급 적용되어 자동환불을 받은 경험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왓챠는 자동으로 취소가 안 되더라구요.
10/22에 결제 문자를 받자마자 왓챠 앱으로 가서 해지 버튼을 눌렀더니, "11/22에 이용이 종료됩니다."라는 식의 멘트가 나오더라구요. 이번 달 것의 '환불'이 아닌 다음 달 것에 대한 '환불 예약'이 돼버리는 겁니다.
아...
순간적으로 귀찮음이 매우 몰려오면서 조금 열이 뻗쳤지만, 지난 달에도 영화 1편을 겨우 봤기 때문에 굳이굳이 귀찮음을 무릎쓰고 고객센터에 글을 남겨서 결국 환불을 받기로 합니다.
구독 해지 버튼도 찾기 힘들어서 헤매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지만, 캡처를 해두지 않아서 다시 찾기가 조금 어렵네요. 그에 대해서는 다른 블로거의 글이 많기도 하니 환불받는 방법에 대한 것만 남기겠습니다.
왓챠 자동결제 후 7일 이내 환불받기(콘텐츠 미이용 시만 가능)
1. 홈 화면 아래 쪽에 위치한 [마이페이지]에서 [고객센터]로 들어갑니다.
근데 와이우먼킬, 펀치드렁크러브 재밌어요.(소근소근)
새로운 창에서 고객센터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2. 오른쪽 상단의 [줄 3개] - [문의등록]을 누릅니다.
3. 문의 내용에 대강 '결제 후 7일 이내 콘텐츠 미사용 시 계약 철회가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해달라'라고 쓰시면 됩니다.
4. 그랬더니, 며칠 후에 이렇게 답변이 달렸습니다.
참고로, 답변이 달려도 별도의 알림은 없었습니다. 저도 카드결제가 취소된 후에 알았어요.
아니.. 대체.. 왜... 요청을 해야 환불을 해주는 거죠?
구독경제 = 귀차니스트 갉아먹기 인가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불공정 약관 심사를 할 때 이렇게 꼼수를 부릴지는 몰랐나 봅니다. 어쨌든 무사히 환불을 받기는 했으니, 여기에서 글을 마칠게요.
그럼 이상으로 왓챠(watcha) 앱의 결제 후 7일 이내 환불 받은 후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