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기

의외로 잘 모르는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유 - 구글 게시자 정책 파헤치기

 

대부분은 잘 알고 계시거나, 몰랐어도 잘 지키고 계실 거라 생각하지만, 애드센스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이라서 공유합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추측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공지한 '퍼블리셔 정책'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퍼블리셔(Publisher)는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게시자'라고 번역해서 표현을 하던데요. 티스토리와 같이 애드센스 광고판을 띄울 수 있도록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를 말합니다.

 

아래 캡처를 보시면 게시자 정책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광고 게재 제한이나 계정 정지 또는 해지를 할 수 있다고 명확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에는 여러가지가 포함되는데요. 어쩌면 당연한 상식적인 수준이긴 하지만, 살짝 놀란 부분도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게요.

 

 

 

 

 

 


 

 

1. 신뢰할 수 없고 유해한 주장 - 선거 관련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바이든의 당선을 거부하는 트럼프 옹호자들이 난리(?)를 피웠다고 들었는데요. 그 사안의 정확한 내용은 일단 제쳐 두고, 공식적인 선거 결과와 반대하는 내용은 애드센스가 게재되는 페이지에 실으면 안 됩니다.

 

우리나라도 곧 대통령 선거를 치룰 예정이라서 선거 전후로 관련 글이 점점 더 많아질 것 같은데요. 조심하세요. 선거 전에는 후보자의 자격과 관련하여 '선거 자체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고, 선거 후에는 '부정선거다', '개표가 투명하지 않다.' 등의 선거 절차와 결과에 대해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와 상반되는 의견을 표출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적인 블로그에 당연히 그런 사적인 의견은 표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애드센스를 내리고 마음껏 하세요. (해당 페이지에만 광고를 끄면 될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아요.)

 

 

2. 신뢰할 수 없고 유해한 주장 - 백신 관련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감염병 전문가와 모든 국가가 내린 결론은 '백신 옹호'입니다. 이를 반대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의 말을 빌리자면 '신뢰할 수 없고 유해한 주장'으로 판별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없는 곳에서 마음껏 말씀하세요.

 

 

 

 

3. 부정 행위 조장 - 해킹 관련

'형태에 관계없이 해킹 및 크래킹을 조장하는 콘텐츠'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분들은 해킹과 크래킹에 관심도 없겠지만, '아이폰 탈옥을 통한 불법적인 앱 다운로드 안내' 같은 글은 무심코 쓸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4. 부정 행위 조장 - 감시 카메라/녹음 관련

부모가 미성년 자료를 모니터링 하려는 목적이거나 전문사설업체의 조사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감시 목적으로 판매되는 감시용 장비를 홍보하는 콘텐츠는 제한됩니다.

 

아이돌보미 감시용 홈카메라어린이집 가방에 넣는 녹음기 등을 홍보하는 글이 있을 수 있겠네요. 단순 제품 후기를 쓰더라도 이와 관련된 사용 목적에 대한 설명은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지적 재산권 악용

저작권 침해를 받았는데 그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가 달려있다면, 애드센스에 신고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6. 사기 행위 - 단기 고수익 비법

블로그 강의 중에도 단기 고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홍보하는 거 많지 않나요?ㅎㅎ 아무튼 일반적인 분들은 이런 글을 쓰지 않으실테니, 그저 이런 항목도 있구나 하고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7. 위험하거나 모욕적인 콘텐츠 -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증오/차별/비하

요즘 성별갈등도 심해지면서, 어느 한구석에서는 그런 종류의 글도 매우 많이 발행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인 취향(?)을 넘어서 증오, 차별, 비하를 조장하는 콘텐츠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성별 외에도 구글에서는 인종, 민족, 종교, 장애, 연령, 국적, 병역, 성적 지향, 성적 정체성 등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콘텐츠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 적어 놓은 항목들을 마음껏 취하면서도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잘 운영하는 사이트가 매우 많습니다. 그 질문에 대한 구글의 답변이 있는데요. 답변 캡처를 남기면서 저는 글을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게시자 정책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