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TIP

3줄 요약, 뉴스 볼 때도 가능해! - 다음 및 네이버 뉴스의 편리한 기능들

 

 

 

 

 

네이버(NAVER)나 다음(DAUM)을 통해서 뉴스를 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뉴스 요약 기능' 외에 알아 두면 쓸모 있는 기능들이 있어서 공유 차원에서 글을 씁니다.

 

다음 뉴스와 네이버 뉴스를 볼 때 도움되는 기능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뉴스 요약 기능, 음성재생 기능, 번역 기능, 글자크기 변경 기능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뉴스에서 이미지 캡처를 했으나, 네이버 뉴스도 비슷합니다.

 

 

 

뉴스 3줄 자동 요약 기능

스크롤이 아주 길어지는 긴 호흡의 기사들이 가끔 보이는데요, 그런 뉴스 기사의 내용을 3~4개의 문단으로 요약해주는 기능입니다.

 

네, 죄송합니다. 제목은 약간의 어그로가 있었고, '3줄'까지 요약해 주는 것은 많이 없습니다. '문단'으로 요약해 주는 기능입니다. 3줄 문장이 가끔 보이기는 하나, 한 문장이 꽤 길 겁니다.

 

그리고 모든 뉴스 기사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속보처럼 요약이 필요없을 만큼 짧은 길이의 뉴스, TV 뉴스 영상의 앵커 멘트를 그대로 타이핑한 뉴스, 르포 기사, 언론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뉴스 같은 경우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체감상 꽤 많은 뉴스 기사들에 이 기능이 적용되는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주요 뉴스에는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뉴스의 경우, 메인 홈에 뜨는 뉴스 중 많은 수가 적용됩니다.

 

그럼 요약 가능한 뉴스는 어떻게 알아볼까요?

 

 

 

바로 아래 이미지처럼 뉴스 제목 아래에 깔대기나 로봇 아이콘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다음은 깔대기 / 네이버는 로봇

 

 

이 아이콘을 누르면 요약한 내용이 보이는데요, 다음 예시 뉴스처럼 '혀 백태 긁어도 될까?'에 대한 긴 답변을 4줄로 요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62자의 뉴스를 132자로 요약한 것입니다. 시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전체 뉴스를 빠르게 훑고 싶을 때 도움되는 기능입니다. 요약문을 보다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원문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으로 자동으로 요약한 것이기 때문에 맥락 이해가 필요할 때는 원문을 확인하라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맥락 오해'를 불러 일으킬만한 요약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주요 문장 그대로 옮겨 놓는 '발췌 요약'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서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불편했던 적은 없었습니다.(주요 내용이 아예 빠졌다면, 제가 인지하지 못했을 것 같고요.)

 

발췌 요약을 하기 때문에 뉴스 서문만 갖다 놓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그 경우에도 '아 이 뉴스는 서문이 내용의 전부인가 보다.'라고 생각해 버리고 넘어갈 수 있어서, 어쨌든 시간 절약에는 도움되는 기능입니다.

 

 

 

그 외의 기능

그 외에는 음성재생, 번역, 글자 크기 변경 기능입니다. 아이콘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데요, 네이버의 아이콘도 비슷합니다.

 

 

 

1. 음성재생 기능

 

뉴스 기사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스크린 리더기 특유의 끝음이 끊어지는 느낌이 나기는 하나, 빠르기를 조정할 수 있어서 듣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웹접근성을 위해 만들어 둔 기능으로 보입니다. 비장애인은 운전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전 ASMR로 잠들기 전에 들으면 잠이 잘 올 것 같았습니다.ㅎㅎ

 

 

2. 번역 기능

 

뉴스 기사에 따라서 번역되는 언어가 다양합니다. 

 

그런데 번역기로 자동 번역되다 보니 오류가 있습니다. 예시로 캡처한 것도 제목부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네요.

 

  • 애플마저 당했다 → I got Apple

 

영어만 보면 미심쩍지만, 원어민이 보면 또 어떻게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글자 크기 변경 기능

글자 크기를 크게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체에서 글자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지만, 저는 이상하게 뉴스 볼 때 유난히 글자가 작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과 네이버 모두, 총 5단계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설정하면 다른 뉴스를 볼 때도 그 크기로 자동 적용되는데요, 네이버의 경우는 앱을 완전히 종료시킨 후에 다시 들어가면 크기도 원래 상태로 되돌아 가 있고, 다음도 어떤 이유에서인지 가끔 초기화 되기 때문에 가끔씩 다시 글자 크기를 키워 주면 쾌적하게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다음 뉴스와 네이버 뉴스의 편리한 기능들 4가지, 자동 요약, 음성재생, 번역, 글자 크기 변경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