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TIP

이준석 녹취록, 무료 음성 녹음 및 텍스트 변환 프로그램 - 클로바노트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가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면서 '클로바노트'라는 것을 언급했습니다. 사안을 둘러싼 갈등과는 별개로,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프로그램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클로바노트란?

클로바노트는 네이버에서 2020년 11월부터 시작한 음성 녹음 및 텍스트 변환 서비스입니다. '눈으로 보며 듣는 음성기록'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회의, 강의, 상담 등 녹음이 필요한 모든 순간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준석 대표처럼 기존에 녹음된 통화 음성 파일을 업로드해서 '텍스트 변환'만을 할 수도 있고, 줌 화상회의나 오프라인 미팅과 강의 등에서 '음성 녹음 후 텍스트 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AI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전의 다른 녹취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높은 인식률을 선보입니다.

  • PC, 모바일, 태블릿 모두 가능
  • 음성 파일을 텍스트로 편하게 검색 및 편집
  •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높은 음성 인식률

 

PC 및 모바일에서 클로바노트를 시작하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로바노트의 장점

1. 월 300분 무료(외부 녹음만 시간 차감, 데이터 수집 동의 시 300분 추가)

클로바노트는 현재 월 300분의 무료 시간을 주는데요. 베타 서비스 기간인 관계로 클로바노트에서 바로 녹음한 파일의 텍스트 변환은 무료 시간이 차감되지 않습니다. 외부 음성 파일을 업로드하는 경우에만 시간이 차감됩니다.(다만, 앱에서 바로 녹음 시 건당 최대 90분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앱을 설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이용자 데이터 수집'에 동의/비동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동의하는 경우에는 300분의 무료 시간이 추가로 주어집니다. 설치 이후에는 [사람 그림]-[서비스 설정]-[서비스 품질 향상 동의] 메뉴에서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2. 음성인식률이 뛰어나다.

네이버의 AI 기술 중 하나인 음성 인식 엔진 NEST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전의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확실히 정확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분야도 설정할 수 있고(정치, 경제, 법률 등 여러 가지) 자주 사용하는 단어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일하는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몇 개 있는데 일반적인 단어가 아니다보니 그동안 사용했던 유료 프로그램에서는 매우 다양하게 변환이 됐었거든요. 그래서 전 이 부분 덕분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2-1.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구분(화자 인식)

텍스트 변환 기능을 누르면 말하는 사람이 몇 명인지 수동으로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 보니 수동 체크 항목을 참고는 하지만, 음성 인식 엔진이 스스로 판단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설정한 것과 다르게 나온 적이 많았거든요. 화자의 목소리 인식 정확도가 100%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도 다른 프로그램과 다르게 말하는 사람을 자동으로 선별해서 정리해 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매우 유용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던 사람이 회의록을 정리할 경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제한된 공유 기능

회의를 진행한 후 녹취파일을 참석자들에게 공유할 때 보통은 메일을 이용해서 파일을 전달했을 텐데요. 클로바노트에서는 다른 녹취 프로그램처럼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게도 하지만, 기능을 하나 더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URL에 접속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URL에 접속 가능한 공유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그리고 음성편집을 따로 하지 않아도 음성의 일부 구간만 공유가 가능합니다.

 

4. 메모 및 북마크 기능

텍스트 검색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특정 단어가 자주 사용되는 경우에는 원하는 부분을 빨리 찾아가기 어려운데요. 그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메모와 북마크 입니다. 메모는 음성 구간에 따라 부가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이고, 북마크는 중요한 부분에 표시를 해서 책갈피처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에서 언급했던 바로 그 프로그램, 음성 녹음 및 텍스트 변환 서비스인 '클로바노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